통합검색서울미래교육지구의 궁금한 사항을 검색해보세요.

인사말 공존의 미래, 새롭게 발돋움하는 서울미래교육지구에 더 많은 관심과 참여로 어린이 청소년의 행복한 성장을 위해 함께 해주시기 바랍니다

공존의 미래, 새롭게 발돋움하는 서울미래교육지구에 더 많은 관심과 참여로 어린이 청소년의 행복한 성장을 위해 함께 해주시기 바랍니다. 서울특별시교육감 조희연
공존의 미래, 새롭게 발돋움하는 서울미래교육지구에 더 많은 관심과 참여로 어린이 청소년의 행복한 성장을 위해 함께 해주시기 바랍니다. 서울특별시교육감 조희연

안녕하세요. 서울특별시교육감 조희연입니다.

우리는 지금 산업화시대의 1단계 교육혁명을 지나, 민주주의시대의 2단계 교육혁명을 넘어서, 미래도전에 응전하며 세계와 더불어 공존하는 3단계 교육혁명의 시기를 맞고 있습니다.
새롭게 출발하는 서울미래교육지구도 3단계 교육혁명의 일환으로 다시 첫발을 내딛습니다. 지난 10년간 서울형혁신교육지구는 어린이·청소년이 행복하게 성장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학교-마을교육공동체를 구축하고, 학교를 넘어 지역사회 전체를 배움의 공간으로 확장하였습니다. 서울시, 자치구, 교육청, 학교, 지역사회의 모범적 교육협치모델로 많은 성과를 냈습니다. 그 성과를 이어 공존의 미래로 새롭게 발돋움하는 서울미래교육지구가 시작되었습니다.

우리 서울교육은 앎과 삶을 통합하여 배움을 실천하는 교육을 추구합니다. 이를 통해 미래사회에서 요구하는 창의성, 비판적 사고력, 협업능력 등의 핵심역량을 키우려 합니다. 서울미래교육지구는 어린이·청소년의 미래역량 신장을위해 자치구와 교육지원청이 지역의 특색을 반영하여 협력하는 사업입니다. 서울미래교육지구를 통해서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삶과 직접적으로 연결된 다양한 배움의 기회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서울시교육청과 서울특별시의 25개 자치구는 지역자원을 연계한 다양한 학습경험을 제공하여 어린이, 청소년이 미래를 살아갈 힘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어린이 청소년이 저마다의 빛깔과 향기로 자신만의 꿈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학습하고 함께 성장하는 교육공동체와 학교를 둘러싼 교육환경을 만들어가겠습니다.

2023년 서울교육은 시대적 변화를 받아 안으며 더 넓어지고 깊어져야 하는 시간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늘 말씀드리듯이 교육에는 좌우가 없습니다. 입장이 다른 이들을 배제하지 않고 공동의 과제를 함께 실천하는 교육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공존의 미래, 새롭게 발돋움하는 서울미래교육지구에 더 많은 관심과 참여로 어린이 청소년의 행복한 성장을 위해 함께 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