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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후견인 교육지원이 필요한 아동청소년과의 지속적 만남으로 [학습 지원], [정서·심리 지원], [특별 돌봄] 등, 아동 청소년 입장에서 적절한 개인별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빈틈을 메울 수 있는 교육적 동반자 역할을 하는 지역사회(마을)의 건강한 이웃이자, 사회적 보호자입니다

교육후견인이란?

교육지원이 필요한 아동청소년과의 지속적 만남으로 [학습 지원], [정서·심리 지원], [특별 돌봄]등, 아동 청소년 입장에서 적절한 개인별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빈틈을 메울 수 있는 교육적 동반자 역할을 하는 지역사회(마을)의 건강한 이웃이자, 사회적 보호자

‘교육후견인제’에서 교육후견인의 역할은?

  • 지지자 – 건강한 이웃의 어른으로서 멘토가 됨
  • 탐색자 – 학생의 개별적 상황에 따른 결핍 요소 및 욕구 파악
  • 연결자 – 지역사회의 자원을 조사하여 학생에게 필요한 자원을 연계
  • 해결자 – 학교 및 가정의 피드백, 솔루션 회의, 교육안전망협의회 등을 종합하여 1:1 맞춤형 통합지원
교육후견인

운영목적

  • 결핍 요소에 대한 맞춤형 후견활동을 통하여 어린이·청소년의 온전한 성장 지원
  • 학생 가까이의 동단위 교육안전망 구축
  • 기관별 역할

  • 운영 마을기관 : 교육안전망협의회 운영 주관, 교육후견인 활동 지원 등
  • 학교 : 교육안전망협의회 참여하여 후견 대상 학생 의뢰 및 협의
  • 교육청 : 교육후견인제 운영 마을기관 지원 및 소통, 질 관리 등
  • 교육지원청 : 학교, 마을기관, 후견인 간 긍정적 상호작용 지원
  • 지자체 : 지자체 각종 복지 사업 연결, 교육후견인제 확대 지원
  • 지원내용

  • 통합 교육후견활동(복합적 위기 학생 대상)
    • 안정적인 기본 생활이 가능하도록 다각적 통합 지원
  • 전문 교육후견활동(부분적 결핍 요소 지원)
    • 학습 지원(기본학력 향상 지원 등)
    • 정서 심리 지원(멘토링, 심리상담, 놀이치료 등)
    • 기본 생활 지원(긴급 구제, 의복, 음식 등)
    • 진로탐색 지원(꿈찾기, 진로모색활동 등)
    • 활동 지원(문화예술, 스포츠 등)
    • 돌봄 지원(틈새 돌봄 등)
    • 기타 지원(학생 맞춤형 지원)
  • 교육후견인제 전체 일정

    교육후견인제
    운영 기관 공모
    및 예산 지원

    1~4월

    교육후견인
    연수

    3~4월

    교육안전망
    협의회 운영
    (기관)

    4월

    후견학생
    모집
    (협의회)

    4~12월

    교육후견인
    후견활동

    4~12월

    교육후견인
    활동 평가

    12~차년도 1월
  • 교육안전망 협의회 운영(운영 주관: 교육후견인제 운영 기관)
    • 참여 : 운영기관, 교육후견인, 학교 업무 담당자, 교육지원청, 지자체 담당자, 동주민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 유관 마을기관
    • 교육안전망 협의회 운영 지원: 교육협력복지과 교육협력팀, 자치구
    • 협의회 운영: 격월 정기 협의 및 전화 등에 의한 수시 협의
  • 교육안전망 협의회 운영(운영 주관: 교육후견인제 운영 기관)
  • 대상 학생 의뢰 방법

    교육후견인제
    설명회 참석

    교감,담당자

    4월

    후견 필요 학생
    발굴 및 수합

    담임교사,담당자

    수시

    후견기관(후견인)
    해당 학생 추천

    담당자

    4월

    교교육안전망(동단위)
    협의회 회의 참석

    담당자

    격월

    교육후견인
    후견활동 평가(설문)

    교감,담당자

    12월
  • 학교 업무 부담 최소화
    • 학교는 후견 기관에 의뢰할 학생 안내 및 협의만 수행
    • 필요시 교육안전망 협의회 회의 참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