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후견인이란?
교육지원이 필요한 아동청소년과의 지속적 만남으로 [학습 지원], [정서·심리 지원], [특별 돌봄]등, 아동 청소년 입장에서 적절한 개인별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빈틈을 메울 수 있는 교육적 동반자 역할을 하는 지역사회(마을)의 건강한 이웃이자, 사회적 보호자
‘교육후견인제’에서 교육후견인의 역할은?
- 지지자 – 건강한 이웃의 어른으로서 멘토가 됨
- 탐색자 – 학생의 개별적 상황에 따른 결핍 요소 및 욕구 파악
- 연결자 – 지역사회의 자원을 조사하여 학생에게 필요한 자원을 연계
- 해결자 – 학교 및 가정의 피드백, 솔루션 회의, 교육안전망협의회 등을 종합하여 1:1 맞춤형 통합지원
운영목적
기관별 역할
지원내용
- 안정적인 기본 생활이 가능하도록 다각적 통합 지원
- 학습 지원(기본학력 향상 지원 등)
- 정서 심리 지원(멘토링, 심리상담, 놀이치료 등)
- 기본 생활 지원(긴급 구제, 의복, 음식 등)
- 진로탐색 지원(꿈찾기, 진로모색활동 등)
- 활동 지원(문화예술, 스포츠 등)
- 돌봄 지원(틈새 돌봄 등)
- 기타 지원(학생 맞춤형 지원)
교육후견인제 전체 일정
교육후견인제
운영 기관 공모
및 예산 지원
1~4월
교육후견인
연수
3~4월
교육안전망
협의회 운영
(기관)
4월
후견학생
모집
(협의회)
4~12월
교육후견인
후견활동
4~12월
교육후견인
활동 평가
12~차년도 1월
- 참여 : 운영기관, 교육후견인, 학교 업무 담당자, 교육지원청, 지자체 담당자, 동주민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 유관 마을기관
- 교육안전망 협의회 운영 지원: 교육협력복지과 교육협력팀, 자치구
- 협의회 운영: 격월 정기 협의 및 전화 등에 의한 수시 협의
대상 학생 의뢰 방법
교육후견인제
설명회 참석
교감,담당자
4월
후견 필요 학생
발굴 및 수합
담임교사,담당자
수시
후견기관(후견인)
해당 학생 추천
담당자
4월
교교육안전망(동단위)
협의회 회의 참석
담당자
격월
교육후견인
후견활동 평가(설문)
교감,담당자
12월
- 학교는 후견 기관에 의뢰할 학생 안내 및 협의만 수행
- 필요시 교육안전망 협의회 회의 참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