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서울미래교육지구의 궁금한 사항을 검색해보세요.

FAQ 궁금하신 내용을 미리 찾아보세요.

FAQ 검색
FAQ 검색

자주하시는 질문 목록

  1. Q

    서울미래교육지구 사업을 새롭게 추진하게 된 배경은 무엇 입니까?

    2022년 12월 31일에 교육청과 서울시, 지자체가 함께 참여한 혁신교육지구 사업이 종료되었습니다. 


    10년간의 혁신교육지구 사업은 『교육의 장을 지역으로 넓혀 교육청과 지자체의 교육 협력 모델 구축』하는데 기여하였습니다. 


    이러한 혁신교육지구 사업의 성과를 바탕으로 기존 사업을 질적 개선하여 발전적 계승하고 2022 개정 교육과정 및 교육부 23 미래교육지구 사업, 지자체와 지역주민의 요구 등을 반영하여 새로운 형태의 자치구와 교육청의 협력 모델인 서울미래교육지구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새롭게 출범하는 서울미래교육지구 사업은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발맞추며 미래사회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수용하고자 합니다. 

  2. Q

    2022년 개정 교육과정은 서울미래교육지구에 어떻게 반영 되었습니까?

    2022 개정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방향은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역량 함양이 가능한 교육과정’, ‘학습자의 삶과 성장을 지원하는 교육과정’, ‘지역·학교 교육과정 자율성 확대 및 책임교육 구현’, ‘디지털·AI 교육환경에 맞는 교수·학습 및 평가체제 구축’으로 설정되었습니다. 

    이는 서울미래교육지구의 목적인 ‘미래역량 함양’과 중점과제인 ‘지역연계 교육과정’에 반영되었습니다. 


    서울미래교육지구 사업은 혁신교육지구 사업의 성과인 마을교육공동체의 기반 위에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기본방향인 ‘미래역량 강화’를 반영하여 교육력을 강화한 사업입니다. 이를 통해 서울의 어린이·청소년은 자기관리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협력적 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 등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역량을 기르게 될 것입니다.

  3. Q

    서울미래교육지구에서 추구하는‘미래교육’의 개념은 무엇 입니까?

    일반적인 초·중등교육에서 미래교육은 ‘학생들의 기초 기본학력을 탄탄히 한 토대 위에 미래사회가 추구하는 가치와 역량을 길러주는 교육’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서울미래교육지구에서의 미래교육은 ‘지역과 연계한, 지역을 기반으로 한 미래교육’입니다. 

    미래교육의 장, 즉 학습의 공간을 학교에서 학생들의 삶이 펼쳐지는 학교 밖 지역까지 확장한 개념이라고 보면 될 것입니다.

  4. Q

    서울형혁신교육지구의 성과가 미래교육지구에 반영되었나요?

    2012년 7월 서울형 혁신교육지구 기본계획을 수립하였고, 2013-14년 구로, 금천구를 혁신교육지구로 지정하여 지역 간 교육격차 해소를 목적으로 시범운영을 시작하였습니다. 2014년 11월 ‘글로벌 교육혁신도시’ 서울시-교육감 공동선언으로 2015년부터 서울시의 교육우선지구 공모사업과 혁신교육지구 사업이 통합되어 서울형 혁신교육지구 사업 1기가 18년까지 4년간 추진되었습니다. 


    1기의 교육격차 해소와 공교육 강화 목표에서 2기(2019-2022)에서는 ‘마을교육 공동체 조성’으로 초점이 이동하여 지난 22년 12월 말로 혁신교육지구 사업이 종료될 때까지 ‘지역교육공동체 구축’, 교육 협력사업 플랫폼 구축, 교육경비 투자 확대의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러한 서울형 혁신교육지구의 10년(2013-2022)의 성과인 지자체와 교육청의 교육 협력의 플랫폼인 지역교육공동체가 미래교육지구의 기반이 되었습니다. 서울미래교육지구는 그 기반 위에 미래역량 교육이라는 목표를 추가하여 미래를 살아갈 인재를 양성하는 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5. Q

    서울미래교육지구와 서울형혁신교육지구는 유사한 사업인가요?

    서울미래교육지구 사업은 추진배경, 근거, 목적, 중점과제, 평가 등 모든 면에서 혁신교육지구와 다른 새로운 사업입니다. 

    사업의 추진 배경도 서울형 혁신교육지구가 교육격차 해소에 중점을 둔 것과 달리 서울미래교육지구는 2022 개정교육과정과 교육부 미래교육지구 사업, 지자체와 서울시민들의 요구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사업목적도 서울형 혁신교육지구가 마을공동체 형성에 중점을 둔 것과 달리 서울미래교육지구는 미래역량 교육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울미래교육지구는 중점과제를 새롭게 도입하고 시기, 방법, 인센티브 제공 등의 내용을 보완하는 등 평가 방법을 개선하였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 비교표를 참고해주십시오.



    항목

    서울미래교육지구(2023~)

    서울형혁신교육지구(~2022)

    근거

    2022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개정안 행정예고 (22.11.9.)

    2022 교육부 미래교육지구 사업공모계획 (22.10.14.)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운영에 관한 조례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지원에 관한 조례

    목적

    어린이·청소년이 미래를 살아가는 힘을 기르기 위한 역량 함양

    ▸지역과 연계한 미래역량 함양이 목적

    지구별 마을 교육공동체 구축 및 운영

    ▸마을교육공동체 형성이 목적

    중점과제

    지역자원연계 교육과정 운영

    -지요일+지역화교과서

    -지역의 특색을 반영한 다양한 미래교육(동작: ai, 코딩/관악: 고교학점제, 영등포: 과학특구, 서대문: 디지털교육 등)

    ▸지역자원연계 방과후·돌봄활동 통합지원

    -다가치학교+후견인

    -지역연계 청소년 자치공간확대 및 맞춤형 통합지원

    ▸자치구 특화사업

    -자치구 고유성에 따른 교육 특화사업 활성화

    -자치구 특성을 반영한 미래교육 프로그램 운영

    학교-마을 협력체제 강화

    -마을결합형 학교 및 교육과정 운영

    ▸민관학 거버넌스의 운영

    -자치구 단위 민관학 거버넌스 운영

    ▸학교 내외 청소년활동 인프라

    -다가치학교 및 청소년 활동 인프라 확충

    ▸혁신교육지구의 질적 도약 지원

    -지구별 맞춤형 컨설팅 및 성장지원단 운영

    평가

    ▸1년차 자체평가, 2년차 종합평가

    ▸자치구 의견 반영하여 평가 시기 변경: 다음연도 1~2월

    평가 결과에 따른 인센티브 부여(교육감 표창 등)

    ▸1년차 중간, 2년차 종합평가

    ▸평가 시기: 10월~12월

    ▸평가 결과에 따른 인센티브 없음


  6. Q

    서울미래교육지구는 미래교육을 어떻게 구현하려고 하나요?

    초·중등교육과정의 하나로 수행하는 미래교육과 서울미래교육지구의 미래교육은 다음의 4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첫째, 교육장소입니다. 초·중등교육은 학교를 중심으로 미래교육이 이루어진다면 미래교육지구는 지역사회까지 교육공간을 확대하여 좀 더 다양한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학생들의 삶과 학습이 학교 안에 갇혀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둘째, 교육과정입니다. 초·중등교육과정은 주로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전형적인 성취기준에 따른 학습이지만 서울미래교육지구의 교육과정은 지역의 다양한 인프라를 포함한 지역교육과정의 넓은 교육의 틀을 가지고 있습니다. 


    셋째, 교육의 시간입니다. 보통 학교의 교육은 일과시간 안에 주로 이루어집니다. 보통 오후 2~3시에 학습이 종료됩니다. 하지만 서울미래교육지구는 방과후와 주말까지 포함하여 지역과 연계한 전방위적 교육이 이루어집니다. 


    넷째, 인력풀이 더욱 풍부합니다. 학교의 정규교사가 중심이 되는 학교교육에 지역교육 전문가 인력풀까지 활용하는 서울미래교육지구의 교육 인력풀이 추가되며 더욱 다양한 교육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지역과 연계하는 교육이 학교 정규교육보다 우수하다는 것은 아니나 더 풍성하고 다양한 교육과 학습이 가능하다는 점과 학생들의 삶과 배움이 지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지역과의 연계 교육은 향후 더욱더 그 중요도가 높아질 것입니다.

  7. Q

    서울미래교육지구 비전은 무엇입니까?

    서울미래교육지구의 비전은 ‘공존의 미래, 새롭게 발돋움하는 서울미래교육지구’입니다. 

    이 비전은 다가치, 다문화, 다인종의 미래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다양한 문화의 포용과 공존의 가치를 가르치는 공존의 교육을 서울미래교육지구에서 실현하겠다는 강력한 의지의 표현입니다. 

  8. Q

    서울미래교육지구 목적은 무엇입니까?

    서울미래교육지구의 목적은 ‘어린이 청소년이 미래를 살아가는 힘을 기르기 위한 미래역량 함양’입니다. 

    이 목적은 지역사회 교육공동체가 우리 학생들이 미래를 잘 살아가도록 기초학력과 미래역량을 가르쳐 지역 안에서, 지역과 함께, 지역교육의 힘으로 어린이 및 청소년의 전인적 성장을 지원하겠다는 의미입니다.

  9. Q

    서울미래교육지구 중점과제는 무엇입니까?

    서울미래교육지구는 3가지 중점과제를 운영합니다. 지역자원연계 교육과정 운영, 지역자원연계방과후・돌봄활동 통합지원, 자치구 특화사업 확대입니다.


    지역연계 교육과정* 운영은 학교와 지역을 연결하는 지역연계학교 운영을 통하여 지역연계 교육과정 지원사업 운영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또한, 지역연계교육과정 실천교실, 학교자율시간**을 활용한 지역연계학습일*** 운영을 대표적인 사업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지역연계학교는 지역연계 교육과정 지원사업을 운영하는 일반학교와 학교 단위의 지역연계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운영하는 중점학교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지역연계학습일은 2022 개정교육과정의 학교자율시간을 활용하여 프로젝트 학습 등 교육과정을 통해 지역연계 교육과정을 실현하는 사업을 시범 운영할 계획입니다.


    지역자원연계 방과후・돌봄 통합지원은 교육청, 자치구, 지원청이 힘을 합쳐서 지역의 어린이와 청소년을 지원하고 청소년들의 자치활동 공간을 구축하여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대표적인 사업으로는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위기학생 대상 통합지원 프로그램인 교육후견인제와 청소년들의 다양한 자치활동을 지원하는 다가치학교 사업이 있으며 이를 자치구와 협력하여 확대할 예정입니다. 다가치학교 사업은 2022년 오류중과 방학중에 개소하여 운영 중에 있으며 양서중과 이수중에 구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교육후견인제는 학생별 맞춤형 지원활동을 통해 지역의 교육후견인 대상 학생을 통합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자치구 특화사업 확대는 자치구의 교육특화사업을 교육지원청이 지원하는 형식의 자치구 지역연계 교육 강화 사업입니다. 대표사업으로는 지역연계 생태전환교육, 기초학력교육, 디지털 인공지능 활용교육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지역 특화사업의 확대를 미래교육지구에서 실현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 지역연계 교육과정: 학생들의 배움의 범위를 교실에서 학교, 가정, 지역사회로 확대하여 현재와 미래 학생에게 요구되는 지식과 역량을 키우도록 운영하는 교육과정


    ** 학교자율시간: 2022 개정교육과정에서 지역과 학교의 여건 및 학생의 필요에 따라 편성 가능한 시간으로 초·중학교 교육과정 내 선택과목(활동)을 개발·운영 가능


    *** 지역연계 학습일: 학교와 지역이 함께하는 협력교육활동 운영일. 

  10. Q

    서울미래교육지구(자치구) 거버넌스는 어떻게 운영되나요?

    소통중심의 지구별 특성을 반영한 거버넌스의 자율 운영을 기본방향으로 합니다. 

    이에 따라 자치구별 특성 및 요구를 반영한 다양한 형태의 거버넌스가 운영될 것으로 예상되며 혁신교육지구와 다르게 25개 자치구(지구)가 통일된 형식없이 자치구의 특성에 맞는 거버넌스가 운영됩니다. 또한, 서울시교육청에서 중앙운영위원회를 구축·운영합니다.


    소통중심의 지구별 특성을 반영한 거버넌스의 자율 운영을 기본방향으로 합니다. 

    이에 따라 자치구별 특성 및 요구를 반영한 다양한 형태의 거버넌스가 운영될 것으로 예상되며 혁신교육지구와 다르게 25개 자치구(지구)가 통일된 형식없이 자치구의 특성에 맞는 거버넌스가 운영됩니다. 또한, 서울시교육청에서 중앙운영위원회를 구축·운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