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서울미래교육지구의 궁금한 사항을 검색해보세요.

학교랑 마을이랑 어린이 청소년이 학교와 마을에서 삶의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서울시, 서울특별시교육청, 자치구청, 교육지원청, 지역사회,학교가 함께 참여하고 협력하여 학교-마을교육공동체를 실현하고자 노력한 서울형혁신교육지구의 기록들을 모아놓았습니다

구로마을대학을 아시나요?

본문

성공회대학교 정문 옆 작은 건물에 ‘구로마을대학’이라는 팻말이 있다. 마을대학이 무엇일까 궁금하여 사무실을 방문하였다. ‘구로마을대학’은 서울시와 대학이 연계하여 실시되는 ‘캠퍼스타운 사업’이며 대학과 지역이 융합하여 청년들을 키우고 그 청년들의 힘과 문화로 다시 지역을 활성화한다는 개념으로 2017년 고려대를 시범사업으로 시작되어 3년차를 맞고 있다. 대학과 지역(자치구)이 공동 공모하고 추진하는 방식으로 창업이나 지역상생 프로그램 등이 대학의 담장 밖에서 지역과 함께 이루어지는데 의의가 있으며, 2025년까지 총 10개소로 확대할 계획이다.

 

‘구로마을대학’에서는 ‘사회적경제 혁신 기술창업지원’, ‘다문화 지역 실천’, ‘마을문화 육성 사업’을 중점으로 하고 있다. 사회적경제 창업 및 혁신기술 창업지원, 정보통신기술•미디어콘텐츠 등 혁신기술 창업 활성화를 위한 기술지원 시스템 구축, 지속적•장기적 자문 제공, 가능한 창업전문가 네트워크 구축을 하고 있으며 2018년에는 창업준비팀 12팀 (76명)이 참여했으며, 한문 강의 아이템 개발, 한문교육, 청소년 심리상담, 진로적성교육, 인성교육, 60세 이상 퇴직자들의 전문컨설런트 협동조합이 창업을 했고 8팀은 창업 준비 중이라고 한다.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다문화 주민들이 지역사회 안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구로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협력하여 다문화 인식개선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성공회대의 학생, 교수들이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다문화 지원 활동가 발굴 양성을 위한 지원활동가 교육, 다문화 지역사회 실천 강좌가 열리고 있으며, 다문화주민 특성별 지원을 위해 다문화 아동 청소년 지원, 탈북노인을 위한 소셜 키친, 다문화주민 취•창업 지원을 위한 한국어교실 이주민 보조강사 양성, 이주민을 위한 쉬운 정보 가공 교육, 다문화주민 인식개선을 위한 다문화 주민 초청 중국어 문화교류 캠프, 한국 이민사 사진전, 구로구 내 중학생들과 함께 하는 우리 마을 세계여행 프로그램을 통해 중국, 베트남, 일본, 인도네시아의 노래 ,놀이, 의상 , 음식 등 실습을 통해 다문화에 대한 청소년 이해증진을 위한 세계 문화 경험을 공유하고 있다. 2018년도에는 다문화 청소년 지원-중도입국청소년 한국어교육 지원과 수공예•요리교실을 통한 한국 생활 적응 지원 및 한국 음식에 대한 기본 소개와 조리를 직접 해봄으로써 서로의 문화와 문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계기가 되었으며 지역 사회 내 기관의 협력을 통해 ‘민화’를 그리고 그림의 의미를 한국말로 소통하는 활동을  하였다.
  

마을문화육성 사업으로 지역 주민들이 주도적으로 마을문화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아동•청소년, 장애인을 비롯한 사회 취약계층을 위한 프로그램, 마을문화 활동가 양성 교육, 마을 만들기 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공모전 개최를 통해 마을문화 활동가 발굴 양성 교육을 하고 있으며, 관내 초등학교와 협약하여 ‘꿈모래동아리’ 활동은 총 15개 팀을 표준 직업분류로 나누어서 각 팀별로 성공회대 대학생 멘토와 지역사회 전문가(주민) 멘토가 초등학생과 멘토링을 매주 22회기 진행하였으며, ‘강아지 똥’, ‘개미와 베짱이’, ‘여우와 두루미’, ‘아기돼지 삼형제’, ‘양치기 소년’, ‘반쪽이’와 같은 동화책 내용을 중심으로 기본 내용을 선정하고 역할극을 진행하여 좋은 평가를 받았다.
청소년 대상 소시오 드라마 프로그램은 취향이 다른 동급생간의 갈등, 선배와 후배간의 갈등, 동급생간의 갈등을 주제로 대본작성-역할정하기-연습-공연 나눔을 통해 중•고등학생의 학교 및 사회이슈 인식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초등학생 심리정서 지원을 위한 집단 멘토링•인형극 프로그램, 유치원 아동•학부모 대상 책읽기 및 체험활동 프로그램 ‘북적북적 도서관’운영을 통한 지역사회 아동•청소년 활동 지원을 하고 있다. 또한 행복기숙사와 지역사회 ‘손잡고 함께’, 성공회대 학생 오케스트라-지역주민 협연, 장애아부모 협동조합 창업을 위한 기술교육, 장애인 지원을 위한 수어교실, 장애 청소년 특별활동 지원, 지역사회 취약계층 발굴과 지원을 통해 지역사회 마을 만들기 실천을 하고 있다.

 

batch_s1.jpg batch_s2.jpg


batch_s3.jpgbatch_s4.jpg


 

2019학년에도 구로마을대학은 성공회대학교와 협약을 맺은 인근 8개 중학교(개봉중, 개웅중, 경인중, 고척중, 오남중, 오류중, 천왕중, 우신중, 구로구청과 성공회대, 남부교육지청이 함께 협약)에 관련 프로그램을 소개하였고, 4개 학교가 2학기에 자유학기제 수업과 연계하여 참여할 예정이다.

 

 

한눈에 보는
2019년 구로마을대학 프로그램


프로그램 신청•문의
전화 02-2066-8182, maeul.guro@hanmail.net


 

(우리 동네) 구로마을대학을 아시나요_이주난.jpg


36.png



구로마을대학 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