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서울미래교육지구의 궁금한 사항을 검색해보세요.

학교랑 마을이랑 어린이 청소년이 학교와 마을에서 삶의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서울시, 서울특별시교육청, 자치구청, 교육지원청, 지역사회,학교가 함께 참여하고 협력하여 학교-마을교육공동체를 실현하고자 노력한 서울형혁신교육지구의 기록들을 모아놓았습니다

문화 ․ 예술 ․ 교육 기획자 를 꿈꾸다 - 영등포혁신교육지구 마을 문화 ․ 예술 ․ 교육 기획자 양성 과정

본문

지구시민–마을학교 프로젝트

 

영등포혁신교육지구의 지구시민-마을학교 프로젝트는 학교와 마을이 협력하여 마을의 사람과 공간을 삶이 있는 배움의 장이 되도록 학부모와 지역주민을 마을 교사로 양성하는 사업이다.

 

1.png


 

2.png


 

전통문화, 미술 심리, 도예, 마을 해설까지 마을 교사들의 다양한 활약

 

  2019년 지구시민-마을학교 프로젝트 중의 하나인 마을 ․ 문화 ․ 예술  분야의 교육 기획자 양성 과정이 9월 18일부터 10월 31일까지 진행되었다. 혁신교육지구와 마을교육공동체, 문화도시 영등포와 창조적 공유지, 마을과 함께 하는 학교 교육과정 운영 등 혁신교육지구의 기본 철학을 배우면서 마을 교사로 성장시키기 위한 기본 마인드를 함양하였다.

 

3.png 
 (사진출처: 영등포혁신교육지원센터)


 

 

기본 교육이 진행된 이후, 분야별로 전통문화, 미술 심리, 도예의 예술 교육 기획자와 마을 해설 교육 기획자 실습 과정이 진행되었다. 
 


마을의 첫 인도자, 마을 교사

 

총 30시간의 양성과정을 이수한 학부모와 지역 주민들이 이제 마을-학교가 이루는 마을 교육공동체의 한 사람으로써 “마을의 아이들에게 삶의 경험과 지혜를 전달하는 마을의 첫 인도자, 마을 교사”로 성장하기를 응원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