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서울미래교육지구의 궁금한 사항을 검색해보세요.

학교랑 마을이랑 어린이 청소년이 학교와 마을에서 삶의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서울시, 서울특별시교육청, 자치구청, 교육지원청, 지역사회,학교가 함께 참여하고 협력하여 학교-마을교육공동체를 실현하고자 노력한 서울형혁신교육지구의 기록들을 모아놓았습니다

협력 수업을 위한 학부모 체육활동 역량 강화연수

본문

by 김지혜 (서울온수초등학교 교사)

서울온수초등학교(이하 온수초)는 학부모동아리 ‘야, 놀자’ 회원을 대상으로 7월 6일(수)부터 7월 22일(수)까지 총 7회에 걸쳐 교육과정 협력 수업을 위한 ‘학부모 체육활동 역량 강화 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1, 2학년 2015개정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서울보라매초등학교 김갑철교장선생님(서울초등체육연구회 회장)의 ‘저학년 교육과정의 이해’ 수업을 시작으로 서울초등체육교육연구회 소속 초등학교 교사들과 체육 수업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실기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교육 내용은 온수초 1, 2학년 담임 선생님들이 추출한 협력 수업 단원을 중심으로 진행하였으며 연수를 마친 학부모에게는 관련 이수증을 발급하고, 2학기 온수초 1, 2학년 통합교과 신체활동 수업에 협력강사로 활동할 예정이다.

연수에 참여한 김건희(‘야, 놀자’ 동아리 대표)학부모는 “체육이라고 해서 보통 피구, 달리기 등 일반적인 체육활동을 배울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단순 기능이 아닌 체육과 교육과정의 이해를 통해 신체활동의 가치를 종합적으로 배우게 되어 초등체육에 대한 이해가 높아졌다.”라고 말했다. 또한 “아이들과 놀면서 함께 소통하며 어울리는 체육을 배워간다는 것이 너무 흥미롭고 다음 시간에는 어떤 것을 배울지 기대가 되는 유익한 연수였다.”라고 덧붙였다.

이번 연수를 계획하면서 코로나19 상황으로 걱정도 많았지만 연수 1주일 전부터 밀집지역 방문 자제 등 자발적으로 철저한 개인위생을 준수하고 연수 진행 중에도 사회적 거리두기 등 학교와 연수생 모두 안전 관리에 최선을 다하였다.

이번 연수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교에서 진행하는 교육과정 내용과 관련된 역량 강화 연수이다. 이런 기회를 통해 학부모들의 지속적인 자질 향상은 물론 선생님과 학부모(마을활동가)가 자연스럽게 만나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피드백 하는 하나의 학습생태계가 이루어져 상생하는 마을공동체로 거듭나기를 바란다. 그리고 학부모들에게는 마을활동가로 변신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일상에서 또 다른 행복의 기쁨을 찾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