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서울미래교육지구의 궁금한 사항을 검색해보세요.

학교랑 마을이랑 어린이 청소년이 학교와 마을에서 삶의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서울시, 서울특별시교육청, 자치구청, 교육지원청, 지역사회,학교가 함께 참여하고 협력하여 학교-마을교육공동체를 실현하고자 노력한 서울형혁신교육지구의 기록들을 모아놓았습니다

코로나19 시대의 새로운 영신초 교육 패러다임

본문

by 정민주 (서울영신초등학교 교사)

서울영신초등학교(교장 고승은)는 지속가능한 혁신 교육 문화를 조성하고자 2020 학년도에도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혁신 관련 행사 및 활동을 계획하였다. 하지만 사상 초유의 코로나19 사태로 인하여 학생들이 학교에 오지 못함에 따라 계획했던 일정을 추진하지 못하는 안타까운 상황이 이어졌다. 대부분의 혁신 행사들이 연기 또는 취소되었고, 학생들의 학습공백을 방지하고자 온라인수업이 진행되긴 하였으나 학생, 학부모, 마을로 이어지는 유의미한 혁신 수업이 이루어질 수 없음은 많은 아쉬움으로 남았다. 그러나 학생들이 학교에 없는 상황에서도 영신초등학교는 혁신 예산의 유연한 운영 을 통해 첫 등교 개학이 시작되기 전까지 학생들을 맞이할 몇 가지 준비를 해왔다.

새로운‘온라인’방식에 적응

코로나19로 인하여 모든 학교들이 온라인학습이라는 새로운 수업 방식에 적응하느라 한동안 혼란을 겪었다. 영신초등학교는 온라인 원격학습을 처음 시도해보는 학생들을 위하여 선도적으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였다. 먼저, 입학식과 개학식을 온라인으로 실시하였다. 교장선생님의 인사, 그리고 학급 담임 선생님의 소개 및 학교생활 안내 등을 영상으로 직접 제작하였다. 영상 자료 의 용량이 커서 유튜브에 학교계정을 만들고, e학습터에 주소를 링크하여 온라인 입학식, 개학식을 정해진 시간에 자율시청하게 하였다. 학생들의 반응이 매우 좋았다. 

길에서 만나면 선생님의 얼굴을 영상에서 보았다고 인사를 하는 학생과 학부모가 많았다. 마찬가지 방법으로 학교설명회 및 학교폭력예방과 청렴교육에 관한 학부모 연수도 온라인으로 진행하였고, 얼마 전에는 온라인으로 전교임원선거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이 영신초등학교는 온라인 원격수업뿐만 아니라 ‘온라인’ 이라는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에 선도적으로 잘 적응하고 있다.

학생들의 안전을 생각한 철저한 학교 방역

코로나19가 여전히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등교 개학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학생들의 안전을 위한 최선의 방역 조치가 선행되어야 했다. 확진자 발생에 대비하여 학생 당 2매의 방역용 마스크를 보건실에 비축하였고, 각 교실에도 비접촉체온계 및 학생 당 3매의 면마스크와 필터, 손소독제, 항균티슈 등을 담은 방역함을 구비하여 등교 개학 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각 교실 책상 위에 비말 차단을 위한 가림판도 설치하였고, 급식실에도 테이블마다 투명 가림막을 설치하였다. 또한 등교 시 학생들의 효과적인 발열 모니터링을 위해 교육청에서 지원 받은 열화상 카메라 이외에 과대학교임을 감안하여 학교 자체적으로 1대를 추가 구입해 놓았다. 그 외 교내 소독 횟수도 강화하여 주 1회 소독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하였고, 학교 곳곳에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할 수 있는 간격 구분 시트지를 바닥에 부착해 두었다. 학생들의 안전한 등교에 대한 모두의 걱정을 어느 정도 덜어줄 수 있기를 기대하는 마음으로 철저하게 준비한 조치들이다.

교육복지 선진화 구현을 위한 교육환경 개선

학생들의 등교가 순차적으로 계속 연기됨에 따라 학교에 학생들이 없는 상황이 오래 지속되었다. 빈 공백이 이어지는 무기력한 상황이었다. 하지만 역설적이게도 모처럼 학생들이 없는 동안 학생들을 위한 여러 가지 교육환경 개선 사업을 적극 추진할 수 있는 시기가 주어졌다. 영신초등학교에서는 이번 등교 개학 연기 기간 동안 신관동 바닥 교체 공사 및 6 학년 책걸상 교체를 완료하였다. 신관동 바닥은 여름방학 예정 일정을 앞당겨 진행하여 교체하였고, 6학년 책걸상도 새 학기 시작에 맞추어 교체하여 등교 시 6학년 학생들이 깨끗한 책걸상에서 공부할 수 있게 되었다. 다목적실 및 일반교실 6실이 늘어나는 교실 증축 공사도 3월 중에 시작하여 9월 준공 예정으로 현재 계속 진행 중이다. 또한 1학년 7개 학급 각 교실에 책꽂이 겸용 교구장 설치를 완료하여 1학 년 학생들이 보다 깔끔하고 안정된 환경에서 생활하게 되었다. 

학생들을 위한 등하굣길 교통안전 점검

학교생활에서 학생들의 수업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학생들의 안전이다. 특히 등하굣길 안전은 마을의 교통상황과 결부되는 만큼 학교와 마을의 어른들이 반드시 중요하게 신경을 써 줘야 하는 부분이다. 

등교 개학을 얼마 앞둔 5월 초, 채현일 영등포구청장님을 포함한 구청 관계자 분 들이 영신초등학교 정문 앞 신호등 및 통학로 개선 현장을 방문하였다. 교장선생님, 교감선생님, 대표 학부모님들도 함께 동행하여 학교 앞 신호등의 정상 작동 모습과 주변 차량 운행 상황 등의 세세한 점검이 이루어졌다. 영신초등학교는 불법 주정차 단속 및 신호를 무시하고 가는 차량 단속, 정문 앞 신호등의 시간 조정 등의 건의 사항을 구청장님에게 전달하였다. 구청장님은 학교의 건의사항 반영을 검토하고, 바 닥신호등과 음성안내 시스템 설치 및 법규위반 단속 카메라 설치를 약속하였다. 등교 개학이 이루어진 이후 얼마 전에는 영등포 경찰서에서 어린이 보호구역 내 교통 단속도 실시하여 좀 더 안전한 등하굣길 정착에 도움을 주었다.

이처럼 학교는 학생들이 없는 기간에도 늘 학생들을 위해 움직이고 있다. 코로나 19 시대의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마주한 모든 학교들이 아마도 내용과 방법의 차이가 있을 뿐 영신초등학교처럼 나름의 준비를 해왔을 것이다. 등교 개학이 이루 어진 지금, 그 동안 학생들을 위해 준비한 학교들의 노력으로 학생들이 좀 더 안전하고 편안하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더 나아가 2학기에는 코로나19 상 황이 나아져 혁신 관련 활동들의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기를 소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