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서울형혁신교육지구의 궁금한 사항을 검색해보세요.

전체메뉴닫기

공지사항
HOME

2021 교육후견인제 참여 자치구 및 마을기관 공모

페이지 정보

작성자 서울시교육청 관리자 댓글 2건 조회 528회 작성일 21-06-30 13:41

본문

서울시교육청이 학교-마을-가정이 함께 청소년의 행복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후견인제 시범 운영 사업을 추진하고자 자치구와 마을기관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합니다.

 

교육 후견인은 교육후견 활동을 지원해주는 마을기관의 도움을 받아 학생, 담임, 학부모와 지속적 상담 및 소통을 통해 학생의 입장에서 가장 적절한 프로그램을 연결하고, 빈틈을 메워주는 사회적 보호자 역할을 하는 자원봉사자를 말합니다.

 

이번 공모는 교육후견인제 시범 운영에 함께하기를 희망하는 자치구 및 마을기관을 대상으로 진행하는데요. 마을기관이란 동 단위를 기반으로 하는 공익 실현 목적을 포함하여 학생 대상 사업을 운영하는 단체(기관)를 말합니다.

 

올해는 시범 사업으로 30개 동에서 실시하는데요, 마을기관에 기관당 1,000만원의 보조금을 지급합니다.

 

관심있는 많은 단체(기관)들의 지원을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과 첨부파일을 확인하세요


▢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학교-마을-가정이 함께 학생의 행복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후견인제 시범 운영 사업을 추진하고, 함께하고자 하는 자치구와 마을기관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한다. 

  

▢ 교육후견인은 교육후견 활동을 지원해주는 마을기관의 도움을 받아 학생, 담임, 학부모와 지속적 상담 및 소통을 통해 학생의 입장에서 가장 적절한 프로그램을 연결하고, 빈틈을 메워주는 사회적 보호자 역할을 하는 자원봉사자를 말한다.

 

20210621043723838.png

 

▢ 이번 공모는 교육후견인제 시범 운영에 함께하기를 희망하는 자치구 및 마을기관* 대상으로 진행한다. 
   * 동 단위 기반, 공익 실현 목적을 포함하여 학생 대상 사업을 운영하는 단체(기관)


 ○ 서울시교육청은 학생 생활과 가장 가까운‘동 단위’에서 교육후견인제를 추진할 계획이고, 올해는 시범 사업으로 30개 동에서 실시한다. 


 ○ 이를 위해 추경으로 3억 원 예산을 확보하여, 30개 동에 교육후견인을 두고, 교육후견인 활동을 지원해주는 마을기관에 기관당 1,000만 원의 보조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 이번 공모는 교육후견인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교육청 지정형*과 자치구 매칭형**의 2가지 유형으로 추진하고 신청 기관과 자치구가 많으면 심사를 통해 지정한다.


     *(교육청 지정형) 교육청이 마을기관 대상 공모로 직접 지정하는 유형
    **(자치구 매칭형) 자치구가 관내 기관을 지정하여 공동 참여하는 유형

유형교육청 지정형자치구 매칭형
대상서울 관내 마을기관서울 관내 자치구
지정 수15개 마을기관3개 자치구(3개X5개 마을기관)
지정 조건최근 2년간 해당 사업 실적자치구 산하 기관 참여 및 예산 매칭

 


▢ 각 기관은 교육후견인제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 협력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 서울시교육청은 예산 지원뿐만 아니라, 교육후견인제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동 단위 교육안전망 협의체’를 산하 교육지원청을 중심으로 정례적으로 개최하여 교육후견인 활동의 안정적이고 성공적인 정착을 지원하고 다양한 교육복지 및 학습복지(지원) 정책과 연계한다.

 ○ 자치구는 산하 중간지원조직*을 교육후견인 활동 지원 기관으로 지정하여 참여하고, 예산 매칭(기관당 1,000만 원 이상) 및 자치구 아동·청소년 복지 사업과의 연계를 강화한다.
    *(중간지원조직) 청소년문화의집, 수련관, 상담복지센터, 키움센터, 작은도서관 등


 ○ 마을기관은 교육청, 서울시, 자치구 등의 예산 지원과 자체 예산을 바탕으로 교육후견인 활동 예산 집행, 활동 공간 제공 등 교육후견인 활동을 전면에서 지원한다.


 

▢ 공모 일정은 다음과 같다.
 ○ 공모 서류 제출 : 2021. 7. 7.(수) ~ 7. 9.(금)
 ○ 공모 심사 : 2021. 7. 10.(토) ~ 7. 14.(수)
 ○ 발표 2021. 7. 15.(목)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학생의 행복한 성장을 위해 학교, 가정,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통합적 교육안전망 구축 사업 추진은 오랜 숙원이었다.”라며 “이번 교육후견인제를 통해 돌봄과 복지의 사각지대를 예방하고, 교육청의 기초학력 보장 등 학습복지 정책, 저소득층 자녀를 위한 교육복지 정책과 지자체의 청소년 복지 정책이 통합 지원하는 교육안전망 구축의 새로운 교육·복지 패러다임이 형성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추천0

첨부파일

댓글목록

박수진님의 댓글

박수진
작성일 Date

밑에 링크들이 안눌러지는데 저만 그런가요? 핸폰이라 그런걸까요?? ㅠㅠ

관리자님의 댓글의 댓글

관리자
작성일 Date

네. 링크에는 이상이 없는데요 ㅠ

33건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1 / 3페이지)